핫-이슈

참언론의 확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

핫-이슈
핫-이슈

핫-이슈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언론모니터보고서 (2018.3.21.수요일)

  • 인천참언론시민연합
  • 2020-10-19 12:06:00
  • 14.63.17.201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언론모니터보고서
(2018.3.21.수요일)

인천일보가 21일자 1면 머리기사로 ‘송도 6·8공구 특혜비리 의혹이 재점화 될 것’이라는 보도를 내놓았다.
이 의혹이 검찰의 이해할 수 없는 불기소처분으로 묻힌 것에 대해 분노했던 인천시민의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 기사는 먼저 최초 의혹을 제기했던 정대유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이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1호 영입으로 바른미래당에 입당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이) 인천지역 지방선거에서 관련 사안을 쟁점화 시켜 선거 우위를 확보하는데 당력을 쏟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의 무혐의 처분이) 직무유기이며 사법정의 구현을 포기한 노골적인 봐주기식 수사”라는 지난 8일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의 발언을 소개했다.
이 기사에서 소개된 주장과 발언은 구구절절이 옳은 내용들이다.
이미 참언론시민연합이 지난 14일 모니터보고서를 통해 지적한 바와 같이, 이 사건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을 살펴보면, 정치권과 언론, 사정기관, 시민단체까지 연루된 ‘비리 백화점’이라고 불러도 부족함이 없을 지경이다.
하지만 검찰의 무혐의 처분이 내려지면서 모든 의혹은 미궁 속에 빠졌고, 특혜를 받은 것으로 의심받던 언론인들의 명단도 슬그머니 사라졌다.
이 사건을 둘러싸고 자사의 지면을 동원해 볼썽사나운 싸움을 벌였던 기호일보와 인천일보도 언제 그랬냐는 식으로 입을 다물고 말았다.
다행히 이번 정대유 씨의 바른미래당 입당으로, 이 사건이 재점화 되고 6·13 지방선거의 이슈로 떠오른다고 하니 인천시민들의 입장에서는 쌍수를 들고 환영할 일이다.
예상대로 기호일보는 같은 날 3면에 정 씨의 바른미래당 입당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기사를 내보냈다.
이 기사는 “인천시는 정 전 처장에 대한 바른미래당의 입당식을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라고 전하며 불편한 심중을 감추지 않았다.
6·13 지방선거 이전부터 두 신문이 또다시 이전투구를 벌이려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인천시민들은 어떤 곡절을 겪더라도 이번 기회에 송도 6·8 공구 사건의 진실이 반드시 밝혀지기를 기대한다.
이번에는 두 언론들이 ‘무책임한 마구잡이식 폭로’나 의혹을 제기하는 용기에 ‘찬물을 끼얹는 태도’를 버리고, 신중하고 치밀한 보도를 통해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대유 전 차장도 공당에 입당해 책임 있는 정치인의 길을 선택한 만큼, 이번에야 말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도록 자신이 갖고 있다는 구체적 증거를 남김 없이 제시해야 한다.
====≫
◇ 인천일보
-[6·13 지방선거] 송도 6·8 공구 재점화선거 이슈로 떠오르나 -
정대유 전 차장 움직임 촉각...지역 문제 쟁점 각 당들 민감
http://www.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803282&sc_code=1437647343&page=&total=

◇ 기호일보
-바른미래당 ‘정대유 정식입당은 아직…’ -
입당원서 안냈고 사표 수리도 안돼 공직자 신분 시 징계위 예상되는 내달 초까지 정치활동 제한
http://www.kihoilbo.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742466



【주요보도】

◇ 경인일보
-女주자 출마러시...인천선거판 거센 ‘여풍’-
6·13 85일 앞두고 25명 '출사표' 4년전보다 92%↑
각 정당 공천등 가산점 검토… 女후보 지원안 목청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80320010007825

◇경기일보
-경인축 광역철도망 뚫린다… 인천 서구·계양구~부천~서울 홍대 연결-
인천 등 5개 지자체 공동협약 내년 상반기 타당성조사 완료
2026년 착공… 2030년 개통 목표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456302

◇중부일보
-인천교육청 일반 공무원노조 "사회적 협동조합 모델 도입해야"-
http://www.joongbo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237033


【제보를 기다립니다】
언론의 왜곡·편파 보도나 기자들의 광고, 향응, 촌지 요구 등 사이비 행각을 발견하시면 언제든 참언론시민연합에 연락해 주십시오. 또한 언론사 내부의 광고 강요, 부당한 처우 등 사이비 행각과 근로기준법 위반 실태에 대해서도 제보 바랍니다. 제보자의 신분은 절대적으로 보호해 드립니다. ▲제보 문의 arong95@daum.net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