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참언론의 확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

핫-이슈
핫-이슈

핫-이슈

인천일보의 편파 보도는 고질병인가 (2018.05.21.월요일)

  • 인천참언론시민연합
  • 2020-10-19 12:17:00
  • 14.63.17.201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언론모니터보고서
(2018.05.21.월요일)


【논 평】

- 인천일보의 편파 보도는 고질병인가 -

인천일보의 유정복 인천시장에 대한 애정이 여전하다.
문제는 애정에서만 끝나야 할 일이, 공정한 선거를 그르치는 상황으로까지 번지는데 있다.
인천일보는 21일자 1면 TOP 사진으로, 자유한국당 인천시장 예비후보인 유 시장의 단독 사진을 게재했다.
기사는 분명 박남춘-유정복 예비후보 간 공방인데도, 사진은 유독 유 시장의 사진만을 실어 놓은 것이다.
그런 뒤 3면 박남춘-유정복 예비후보의 사진을 나란히 게재해 놓았다.
결과적으로 인천일보에 유 시장 사진이 하루 동안에만 1면 TOP과 3면 TOP에 두 번이나 실린 것이다.
여기에 경기일보도 가세해 1면에 박-유 후보의 사진을 나란히 게재한 뒤, 3면에서 또다시 유 후보의 사진을 실었다.
그것도 자사 사진기자가 촬영한 것이 아니라, 유 후보의 선거사무소에서 제공한 사진을 버젓이 게재해 놓았다.
그나마 인천일보와 차이가 있다면, 최소한 1면에는 박-유 후보의 사진을 나란히 실어 놓았다는 정도다.
물론 이런 식으로 ‘어느 후보의 사진이 몇 장 나왔느냐’를 따지는 것은 너무 야박하고 졸렬해 보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두 신문을 제외한 같은 날짜의 다른 신문을 살펴보자.
경인일보와 중부일보는 이날 1면 TOP 사진으로 박-유 후보의 유세장면을 나란히 게재했다.
기호일보도 5면에 역시 박-유 후보가 시민들과 만나 악수하는 장면을 나란히 실었다.
이들 신문에서는 이 사진 이외에는 두 사람의 사진을 더 이상 찾아 볼 수가 없다.
‘같은 인물 사진을 같은 날 두 번이나 신문에 싣는 것’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피하는 것이 신문제작의 일반 원칙이다.
특히 선거 기간 중에는 경쟁하는 두 후보의 사진을 최대한 균형을 맞춰 싣는 것이, 공정보도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사항 중 하나다.
이 때문에 경인일보와 중부일보, 기호일보 모두 양 후보의 사진을 나란히 실어 놓은 것이다.
경기일보도 최소한 1면에는 두 후보의 사진을 나란히 붙여 놓았다.
그런데도 인천일보는 유 시장의 단독 사진을 1면 TOP에 배치한 뒤, 3면에 두 후보의 사진을 다시 한 번 게재해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참언론시민연합은 단지 오늘 하루의 일을 꺼내 인천일보의 편파성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다.
이미 수차례 논평과 성명을 통해 지적한 바와 같이, 인천일보는 그동안 현 정부와 민주당 정치인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지면에 숨기지 않고 반영해왔다.
반면 유 시장을 홍보하는 기사는 어느 신문보다도 앞장서 열성적으로 게재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인천일보의 위상 추락은 물론 인천지역 언론 전체가 희화화되고 시민들의 비난과 조롱거리로 전락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인천일보는 자체적인 개혁은 고사하고, 자신을 성찰 할 에너지조차 상실했다는 시민적 진단을 받기 전에 스스로의 힘으로 변화를 꾀하는 혁신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끝> 
==> ◇인천일보
-인천시장 후보 2강 '날선 공방'-
박남춘 "공무원선거운동 의혹" 유정복 "좌파정권 폭주 그만"
http://www.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811441#08hF


【주요 보도】

◇경인일보
-인천 해안가 철책 철거 '탄력'… 남동산단 2.4㎞ 제거 軍 동의-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80520010007439

◇기호일보
-[인천시장 후보에게 듣는다 ] 통일경제특구청 유치 이끌 인천의 강점과 전략은-
[박] 강화 교동에 적극 투자 [유] 개성~해주 삼각축 기대
[문] 정치권 협력 근거 마련 [김] 공항 위치 접근성 뛰어나
http://www.kihoilbo.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751711

◇중부일보
-박남춘-유정복 "유권자 앞으로"… 본격 선거전 시동-
http://www.joongbo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252366&sc_code=1428041669&page=&total=


【제보를 기다립니다】
언론의 왜곡·편파 보도나 기자들의 광고, 향응, 촌지 요구 등 사이비 행각을 발견하시면 언제든 참언론시민연합에 연락해 주십시오. 또한 언론사 내부의 광고 강요, 부당한 처우 등 사이비 행각과 근로기준법 위반 실태에 대해서도 제보 바랍니다. 제보자의 신분은 절대적으로 보호해 드립니다. ▲제보 문의 arong95@daum.net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