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참언론의 확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

핫-이슈
핫-이슈

핫-이슈

인천일보는 유정복 전 인천시장에 대한 짝사랑을 중단하라. (2018.06.22. 금요일)

  • 인천참언론시민연합
  • 2020-10-19 12:19:00
  • 14.63.17.201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언론모니터보고서
(2018.06.22. 금요일)


【논  평】

유정복 인천시장에 대한 인천일보의 짝사랑은 선거가 끝난 뒤에도 그칠 줄 모른다.
대주주인 부영에 대한 홍보지 노릇도 여전하다.
인천시와 부영은 지난 21일 송도테마파크 부지 바로 옆 송도3교 교차로에 지하차도를 설치하는 위·수탁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대해 경기일보는 22일자 1면과 3면, 기호일보는 같은 날 3면 톱기사를 통해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기호일보는 인천시가 송도테마파크 사업 취소 절차를 밟으면서도, 일명 ‘송도테마파크 지하차도 설치 협약을 체결했다“며 앞 뒤 안 맞는 행정을 질타했다.
중부일보도 “(인천시가) 송도테마파크는 무산 시켜놓고 지하차도 설치협약은 체결했다”며 “일관성 없는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인천일보는 2면에 컬러 도표까지 그려 넣으며 위·수탁 협약 체결 소식을 홍보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에 대한 홍보는 더욱 민망하다.
유 시장은 선거가 끝난 뒤인 지난 19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선거 결과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이때는 민주당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자의 인수위 업무보고와 시청 간부들과의 첫 상견례 등 새로운 시장 당선자의 관련 기사가 넘쳐나던 시기였다.
당연히 대부분의 언론은 유 시장의 기사를 박스 기사 1꼭지 정도로 차분하게 보도했다.
하지만 인천일보는 다음날 유 시장 관련 기사를 1면과 2면, 5면 통판 등 3꼭지나 보도했다.
심지어 1면에 유 시장의 다음 행보가 당권 도전일 것이라는 추측성 보도에다, 5면 전체에는 유 시장이 설계한 문화정책 방향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이날 인천일보에 보도된 박남춘 당선자 기사가 2꼭지에 그쳤다는 점과 비교해 보면, 인천일보의 태도를 쉽게 읽을 수 있다.
굳이 그 이유를 찾자면, 황보은 인천일보 사장이 유정복 시장의 선거캠프 특보 출신이라는 점과, 인천일보가 반 민주당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는 점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 인천일보 22일자 지면에는 눈에 띄는 변화 하나를 찾아 볼 수 있다.
그동안 로컬지라는 핑계로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을 철저히 외면하던 인천일보가 느닷없이 검경 수사권 조정 소식을 대서특필한 것이다.
이 기사는 1면 톱은 물론 4면에다 18면 톱까지 차지했다.
그렇다면 한반도 평화정착과 관련한 기사를 중앙 소식이라고 외면했던 지금까지의 입장은, 자신들의 정치적 성향을 숨기려는 핑계에 불과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인천일보의 이런 행태를 바로 잡을 것을 촉구했고,
지난 13일에는 반 평화, 반통일, 수구 적폐의 굴레에서 벗어나라고 조언한 바 있다.
하지만 인천일보는 여전히 ‘마이동풍’ 식 행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
‘개가 짖어도 기차는 간다’는 모 야당 대표의 막말을 떠올리게 한다.
인천일보의 사장과 편집국 최고 책임자들은 그렇다고 치자.
그러면 인천일보의 기자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기자정신을 버리고 샐러리맨으로 전락한 서글픈 현실을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지역사회에서 들끓는 비판과 원성에 조금이라도 귀 기울인다면 이제라도 과감히 떨쳐 일어나야 한다.
최소한 시민들로부터 외면당하고 버림받는 처지에서 벗어나려면, 하루 빨리 스스로의 손으로 반성문을 쓰고 새롭게 거듭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인천일보
-송도 테마파크 지하차도 2022년 말 개통-
인천시 - 부영주택, 위·수탁 협약 체결송도 3교 교차로 부근 660m 연장
http://www.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815771#08hF

==>◇기호일보
-송도 테마파크 ‘취소 절차’ 밟으면서 인근 지하차도 위·수탁 협약은 체결?-
인천시, 부영그룹 사업 놓고 ‘엇박자 행정’
http://www.kihoilbo.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756730



【주요 보도】

◇경기일보
-“인천항, 남북경협 거점항 육성 마스터플랜 시급”-
인천항만公, 남북 교류협력 사전준비 세미나
전담부서 신설… 北 주요 항만 조사 등 제안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489083

◇경인일보
[김진표·설훈·이종걸·송영길·안민석 등 5명 '출마 결심']민주당 '당권 노린' 경기·인천 유력 주자들 행보 빨라진다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80621010008258

◇기호일보
-박남춘號 협상력 첫 시험대는 해양·항만-
항운·연안아파트 이전 문제 놓고 해수부와 담판 요구 시위 한 달째
준설토 투기장 소유권 등도 시급 유동수 인수위원 "큰 그림 그려야"
http://www.kihoilbo.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756744



【제보를 기다립니다】
언론의 왜곡·편파 보도나 기자들의 광고, 향응, 촌지 요구 등 사이비 행각을 발견하시면 언제든 인천참언론시민연합에 연락해 주십시오. 또한 언론사 내부의 광고 강요, 부당한 처우 등 사이비 행각과 근로기준법 위반 실태에 대해서도 제보 바랍니다. 제보자의 신분은 절대적으로 보호해 드립니다. ▲제보 문의 arong95@daum.net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