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논평

참언론의 확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성명/논평
성명/논평

성명/논평

인천일보는 퇴행적 지면 제작을 중단하라. (2018.07.02.월요일)

  • 인천참언론시민연합
  • 2020-10-19 12:21:00
  • 14.63.17.201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언론모니터보고서
(2018.07.02.월요일)


【논  평】

-인천일보는 퇴행적 지면 제작을 중단하라-

인천일보는 지난달 29일, 자사가 주최한 인천보훈대상 시상식 기사를 1면 톱기사로 게재했다.
참언론시민연합이 ‘지면 사유화를 중단하라’고 요구한지 5일 만에 벌어진 일이다.
중부일보와 인천일보는 지난달 25일 각각 자사가 주최한 ‘청라 굿마켓’ 행사와 ‘강화해변마라톤 대회’를 자신들의 지면에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이에 대해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언론은 시민들의 알권리 보장과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을 위해 사용돼야 하는 공공재”라는 지적과 함께 “자신들의 행사를 자사 지면에 홍보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그런데 인천일보는 닷새 뒤 또다시 자사가 주최한 행사를 1면 톱기사로 버젓이 올려놓은 것이다.
물론 지난달 25일 강화해변마라톤이 자사의 수익 창출에 목적을 두었다면, 이번 보훈대상은 공익적 요소를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기사를 읽어 내려가다 보면, 그 내용이 공익과는 너무도 거리가 멀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보훈대상이라면 이 행사와 기사의 주인공은 당연히 수상자들이어야 한다.
하지만 인천일보의 기사는 인천일보 사장과 이날 행사에 참석한 유력인사들의 이름을 앞세우기에 바빴다.
이 기사는 가장 먼저 인천일보 사장의 이름을 기사 앞줄에 올린 뒤, 이어 인천시의회의장,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 등 유력인사를 차례로 소개했다.
특히 유력인사 소개에 이어 긴 문장의 인천일보 사장 인사말을 기사 앞머리에 세워 놓았다.
그런 뒤에야 비로소 수상자들의 면면을 알렸으나, 그 뒤에도 계속해서 시의회의장,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의 축사만을 나열했다.
수상자들의 수상소감이나 인사말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게다가 기사와 함께 대문짝만하게 실린 사진은, 자사의 사장이 단상 한가운데 서서 활짝 웃는 장면이었다.
인천일보는 이 정도로는 성이 차지 않았는지, 7월 2일자 2면 상단에 또다시 인천일보 사장이 보훈단체로부터 상을 받는 기사와 사진을 게재했다.
참언론시민연합은 인천일보 구성원들에게 묻는다.
도대체 어쩌자고 이런 낯부끄러운 기사와 사진을 인천의 이름으로 발간되는 신문 1면에 실어놓을 수 있다는 말인가?
인천일보 소속 기자들은 무슨 생각으로 이런 기사를 쓰며, 사내 지면감시기구는 무슨 이유로 이런 작태를 묵인하고 있는가?
다시 한 번 인천일보 경영진과 편집국 고위 간부들에게 경고한다.
서둘러 지금과 같은 퇴행적인 지면 제작을 중단하라.
인천일보 일선 기자들에게도 간곡하게 권고한다.
촛불혁명의 불길이 언론개혁 운동으로 번져 나갈 것이 분명한 ‘시대적 변화’를 알고 있다면, 이제라도 구태를 버리고 진정한 언론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인천일보
-본보 30회 인천보훈대상 시상...보훈의 의미 확대를-
http://www.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816676#08hF

-30년간 보훈대상 이끈 본보, 단체서 감사패-
http://www.incheonilb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816887#08hF



【주요 보도】

◇경기일보
-막 오른 ‘인천특별시대’… 태풍 대비로 첫 市政 가동-
민선 7기 박남춘號 공식 출범… 취임식 생략, 재난안전상황실 방문 피해·대비 상황 파악
“민관협치 활성화 기본조례 제정, 소통 행정”
http://www.kyeonggi.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492184&sc_code=1439458045&page=&total=

◇기호일보
-제2경인선 건설 등 굵직한 철도·도로 사업 박차-
박남춘 호 148개 공약 추진
http://www.kihoilbo.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758018

◇경인일보
-인천시 정무부시장에 허종식 민주당 남구갑위원장 내정-
대변인 김은경·행정관리국장 조인권… 朴시장 첫 인사 단행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180701010000337



【제보를 기다립니다】
언론의 왜곡·편파 보도나 기자들의 광고, 향응, 촌지 요구 등 사이비 행각을 발견하시면 언제든 참언론시민연합에 연락해 주십시오. 또한 언론사 내부의 광고 강요, 부당한 처우 등 사이비 행각과 근로기준법 위반 실태에 대해서도 제보 바랍니다. 제보자의 신분은 절대적으로 보호해 드립니다. ▲제보 문의 arong95@daum.net

*이 성명서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icrealmedia.com)와 모바일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성명 또는 논평을 받기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수신 거부하거나 수신 차단 바랍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