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참언론의 확립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커뮤니티

공지사항

【성 명】 자사의 ‘공짜 취재’ 관행을 비판하는 기호일보 노동조합의 성명서 발표를 환영한다

  • 인천참언론시민연합
  • 2020-10-15 09:46:00
  • 14.63.17.201
인천참언론시민연합
(www.icrealmedia.com)
2020년 10월 14일

 【성 명】

- 자사의 ‘공짜 취재’ 관행을 비판하는 기호일보 노동조합의 성명서 발표를 환영한다 -

기호일보 노동조합이 지난 12일 자사의 ‘공짜 취재’ 관행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수치심’과 ‘모욕감’은 왜 직원들의 몫이어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노동조합은 인천관광공사에 노골적으로 금전 지원을 요구한 기호일보 사측의 행태를 강도 높게 질타했다.

이 성명서에 따르면, 기호일보는 지난해 12월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 2019년 제6차 사장단 정기회의 팔미도 팸투어 행사 진행을 위해 인천관광공사 측에 노골적인 금전 지원을 요구했다고 한다. 기호일보가 요구한 금품은 승선료와 점심 식사비, 음료 및 다과 구입 등 135만 원 가량이었으며, 이는 지난 8월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의 보도를 통해 공개됐다.

기호일보 노동조합은 “뉴스타파의 보도 이후 본보는 대내외적인 조롱과 지탄의 대상이 됐다”면서 “사회 전반을 감시·고발한다는 언론사가 이율배반적인 일을 실행했다는 것에 구성원으로서 수치심과 모욕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기호일보 노동조합은 “이번 뉴스타파의 기획보도에 대해 회사는 더 이상 침묵해서는 안 된다”면서 “보도가 잘못됐다면 즉각 법적 대응에 나서고, 만약 사실이라면 회사 구성원에게 사죄하고, 행사를 최종 결정한 사람들을 색출하여 합당한 책임을 지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3년 간 지역 언론 개혁운동을 지치지 않고 벌여온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가장 먼저 기호일보 노동조합의 자성어린 성명서 발표에 먼저 박수를 보낸다. 다른 단체나 조직의 비리나 부정은 눈을 붉히고 밝혀내면서도, 자사나 동종업종인 다른 언론사의 죄에 대해서는 애써 눈을 감아온 인천 지역 언론의 이중적인 행태를 과감하게 탈피하는 용기 있는 행동이라는 점에서 인천시민의 이름으로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기호일보 사측의 비위로 인해 기호일보 노동조합과 구성원들의 겪어야 하는 모욕과 수치심은, ‘자업자득’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기호일보 사장 모 씨는 2년도 채 지나지 않은 2018년 12월 14일, 시민의 혈세를 빼돌린 죄로 인천지방법원으로부터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3년형을 선고받았고, 지금도 집행유예 기간이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도 기호일보 구성원들은 이에 대해 아무런 사과나 반성도 없었다. 2019년 3월 4일 기호일보 노동조합이 출범할 때도 이와 관련해 단 한마디 언급도 없었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자사 사장이 시 보조금을 횡령해 징역형을 선고받고도 버젓이 근무하고 있고, 이 범죄에 관련된 직원들도 아무런 인사 불이익 없이 태연히 재직하고 있는데도 단 한마디 자성의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이다. 

당시 기호일보 사장과 함께 처벌을 받았던 경인일보나 중부일보도 마찬가지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이 이 사건과 관련해 수차례 사과와 반성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자성을 요구하는 집회까지 개최했는데도 아무 일 없다는 듯 모른척하고 외면해왔다.

이들 뿐 아니다. 인천일보는 수년전 현직 기자들이 거짓 사표를 쓰고 갖가지 공·사문서를 위조해 국민의 혈세인 ‘체당금’을 집단으로 횡령하는 파렴치한 범죄를 벌이다가 발각돼, 당시 사장 박 모씨와 경영기획실장 김 모씨가 징역형을 선고받았는데도, 범죄에 가담한 기자들이 지금도 여전히 ‘언론인’이랍시고 인천시 각급 기관과 중앙 부처를 돌아다니고 있다.

당시 징역형을 선고받았던 사장 박 씨는 집행유예 기간 중에 또 다른 지역의 주간지로 옮겨 지금까지도 사장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인천의 거의 모든 신문은 언론으로서 활동이 불가능한 ‘파탄 지경’에 빠져 있는 것은 물론, 그 부패 정도가 전국 최악의 낯부끄러운 수준을 드러내고 있다.

인천지역 언론의 이런 부패상은, 지역 언론만 탓해서는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충청남도와 대전시, 세종시 등은 시·도청과 시·도의회, 검경, 교육청 등이 힘을 모아 범죄를 저지른 언론인이나 언론사에 대해 불이익을 주는 조치를 취하고 있고, 여타 자치단체 상당수도 유사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이와 관련해, 성명을 발표하며 인천의 각급 기관도 이를 도입할 것을 촉구했지만 어떤 기관이나 단체도 반응을 보인 곳이 없다. 인천시도 지역 언론의 보조금 횡령사건이 터진 첫해에는 지역 언론 지원예산을 삭감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으나, 이내 언제 그랬냐는 식으로 언론사와 결탁해 광고비와 사업비를 나눠주는 구태를 버리지 않고 있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기호일보 노동조합이 10여 년 간 절치부심 끝에 노동조합을 출범시킬 당시, <첫발을 뗀 기호일보 노동조합, 언론개혁의 선두에 나설 것을 기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며 크게 환영했다. 비록 뒤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다행스럽게도 기호일보 노동조합이 자사의 비위 행각에 대해 자성의 뜻을 담은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환영하며 그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특히 기호일보 노동조합이 성명을 통해 “(회사가 이번 사태에 대해) 유야무야 넘어가는 안일한 태도를 보인다면, 법과 사회가 허용한 모든 범위 내에서 더욱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와 같이, 노동조합이 자사의 개혁을 위한 강력한 개혁투쟁에 나설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노동조합의 투쟁에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

기호일보 노동조합의 이번 성명을 계기로, 인천지역의 언론은 지금이라도 언론역사에 기록될 부끄러운 과거를 털어버리고 진정어린 사과와 반성을 통해 공정하고 개혁적인 언론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한다. 인천지역의 정치인, 관료, 기업인들도 부패하고 타락한 지역 언론과의 유착관계를 끊고, 시민사회와 함께 힘을 모아 지역 언론의 개혁을 위해 발 벗고 나설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

==> 기호일보 노동조합 성명서
https://drive.google.com/file/d/10wUPSKHvuxUw8Jvk17fIIgIu0b3eX6_l/view?usp=sharing

2020. 10. 14.
인천참언론시민연합

*이 성명은 인천참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icrealmedia.com)와 모바일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